App노자
[Kotlin] 흐름 제어문과 예외 처리문 본문
1. return문
fun main() {
if(조건식) {
} else if (조건식) {
} else {
}
}
함수에서 결괏값을 반환하거나 지정된 라벨로 이동시키는 제어문이다
return문은 값을 반환하는 데 사용한다
return이 사용되면 코드 흐름을 중간하고 함수를 끝내기 때문에 이후의 코드는 실행되지 않는다
fun main() {
if(조건식) {
} else if (조건식) {
} else {
}
}
값이 없이 return을 사용하면 Unit을 사용하게 된다
return도 생략이 가능하며 생략할 경우 코틀린 컴파일러는 Unit을 반환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2. break문
fun main() {
if(조건식) {
} else if (조건식) {
} else {
}
}
break문은 해당 키워드를 사용한 지점에서 for문이나 while문 루프를 빠져나온다
조건식이 false가 되는 순간 반복문 수행을 중지한다
3. continue문
fun main() {
for(i in 1..5) {
if(i == 3) {
println("continue")
continue
}
println(i)
}
}
continue문은 해당 키워드를 사용한 지점에서 본문을 진행하지 않고 다시 반복 조건으로 간다
조건식이 false가 되는 부분만 처리하지 않고 계속 반복문을 수행한다
fun main() {
for(i in 1..5) {
if(i == 3) {
println("continue")
continue
}
println(i)
}
}
라벨과 함께 사용하는 continue문이다
라벨과 함께 사용하면 원하는 위치로 흐름을 바꿀 수 있다
4. 예외처리
fun main() {
for(i in 1..5) {
if(i == 3) {
println("continue")
continue
}
println(i)
}
}
작성한 코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중단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 현상을 예외(Exception)이라고 한다
보통의 오류는 컴파일러가 잡아낼 수 있지만 실행도중의 잠재적인 오류는 검사할 수 없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실행하다가 프로그램이 종료될 수 있다 이것을 대비하기 하는 것이 예외처리이다
https://kotlinlang.org/docs/exceptions.html
Exceptions | Kotlin
kotlinlang.org
'Android >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super와 this의 참조 (0) | 2023.04.25 |
---|---|
[Kotlin] 생성자, 상속과 다형성 (0) | 2023.04.24 |
[Kotlin] 조건문과 반복문 (0) | 2023.04.02 |
[Kotlin] 고차함수와 람다식 (0) | 2023.02.14 |
[Kotlin] 함수 (0) | 2023.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