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노자

[일본취업] VISA(사증)신청 후기 본문

일본생활/취업, 생활

[일본취업] VISA(사증)신청 후기

앱의노예 2022. 7. 10. 12:48

재류자격인정증명서와 회사로부터 erfs를 받고 비자 신청을 진행했다.

원래는 본인이 직접 관할 대사관에 가서 비자 신청이 가능하지만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erft라는 서류가 추가로 필요하고 전문 대행사를 거쳐야만 가능한 상태이다.

 

구글에 검색을 하면 대사관에서 지정한 전문 대행사 리스트가 나온다.

보고 약간 의아했던 점은 제대로 된 사이트도 없는 곳이 절반 이상이었던 점 블로그를 운영한다던가 그것마저도 없는 곳도 많았다.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이런 곳들은 신뢰도가 떨어져 제외하고 남은 곳들 중에 골라서 대행을 맡겼다

가격은 카드, 현금 구분 없이 5만원 아마 대부분 비슷할 거 같다. (다른 곳 비자 신청 후기들을 보면 현금 5만원, 카드는 5000원 더 받는다는 곳도 존재하는 것 같다)

 

신청서에 붙일 사진은 파란색 배경에 3.5 ×4.5 사진을 사용했고 그냥 일반 증명사진 사이즈도 상관없다고 대행사에 말해줬다.

굳이 사진관 가서 비자용이라고 비싸게 안 찍어도 되지만 어디까지나 서울 대사관 기준이고

부산 대사관 관할은 4.5 ×4.5가 아니면 반려를 시키며 까다롭게 본다는 후기를 많이 보았다.

 

내가 제출한 서류는 

1. 일본국 입국 사증(VISA) 신청서

2. 재류자격인정증명서 원본

3. 재류자격인정증명서 복사본

4. 여권

5.  주민등록표등본(초본)

6. erft (이 시국 한정)

 

대사관 홈페이지를 보면 초본 말고도 그냥 등본도 되고 주민등록증을 복사해서 제출해도 되는 거 같다.

6월 29일 수요일에 대행사에 직접 방문을 해서 서류를 전달했고 다음날 6월 30일에 신청을 했다고 연락이 왔다

그 후 7월 8일 금요일에 비자가 발급되었다고 연락, 8일 정도가 걸렸다.

 

- 아래는 신청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참고를 하시면 좋을 거 같아 작성해서 올려두었습니다

사증예시.pdf
0.32MB